하비스트

회계 기초 - 계정과목 본문

경영학/일반 경영, 경제

회계 기초 - 계정과목

kyong 2018. 4. 29. 18:04

하핫... 안녕하세요.

매주 한번씩은 포스팅 하려고 했는데 하루 늦어서 저번주에는 포스팅을 못한게 되었네요.ㅎㅎ

그래서 이번주에는 2개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ㅎㅎ;;

 

자 일단 오늘은 저번글에 이어서 회계기초 계정과목종류를 포스팅 해볼까 합니다.

 

회계 기초 -  계정과목

예시를 들기 전에 먼저 계정과목부터 알아야겠죠??

 

먼저 자산은

유동자산비유동자산으로 나뉩니다.

그중에서서도 유동자산은 당좌자산, 재고자산으로 나뉘고, 비유동자산은 투자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 기타 비유동자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유동자산을 살펴보면 

당좌자산에는 현금, 당좌예금, 단기매매금융자산, 단기대여금, 매출채권, 미수금, 선급금이 있고, 재고자산으로는 상품, 제품, 재공품, 원재료, 소모품이 있습니다.

단기매매금융자산은 유가증권 즉, 주식과 채권인 국공채, 사채가 있습니다.

매출채권은 외상매출금과 받을어음이 있습니다.

재고자산중에서 상품이랑 제품이 헷갈릴 수 있는데 상품은 판매할 목적으로 구입한 물품을 말하고, 제품은 판매할 목적으로 생산한 물품을 말합니다.

 

그 다음 비유동자산을 보면

투자자산으로는 투자부동산, 만기보유금융자산, 매도가능금융자산, 장기대여금이 있고, 유형자산은 건물, 토지, 기계장치, 비품, 차량운반구 등이 있습니다.

또, 무형자산은 산업재산권과 개발비 등이 있고, 타비유동자산으로는 전세권, 임차보증금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부채를 살펴보면 부채는 유동부채와 비유동부채로 나눌 수 있는데요,

1년 기준으로 1년 안에 갚아야되는 부채를 유동부채, 1년 이상을 비유동부채라고 합니다.

 

유동부채로는 단기차입금, 매입채무, 선수금, 선수수익, 미지급금, 미지급비용, 미지급법인세, 예수금이 있습니다.

그리고 비유동부채로는 사채, 장기차입금, 장기제품보증충당부채, 신주인수권부사채, 전환사채, 이연법인세부채가 있습니다.

 

<★POINT>

여기까지에서 알 수 있는 게 하나 있는데요 '미수', '선급' 자가 들어가면 자산, '미지급', '선수' 자가 들어가면 부채의 계정과목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자본을 알아보겠습니다.

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자본조정, 기타포괄손익누계액, 이익잉여금(당기순이익)으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자본금에는 보통주자본금과 우선주 자본금이 있고, 자본잉여금에는 주식발행초과금, 자기주식처분이익, 감자차익이 있습니다.

또, 자본조정에는 주식할인발행차금, 배당건설이자, 자기주식, 미교부주식배당금, 자기주식처분손실, 감자차손이 있고, 기타손익포괄누계액은 매도가능금융자산평가손익, 해외사업환산손익, 재평가잉여금이 있고, 이익잉여금으로는 이익준비금, 기타법정적립금, 임의적립금, 차기이월이익잉여금(미처분이익잉여금)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손익계산서에 들어가는 수익비용의 분류와 계정과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수익은 매출과 영업외수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영업외수익의 계정과목은 이자수익, 임대료, 수수료수익, 잡이익, 단기매매금융자산처분이익, 단기매매금융자산평가이익, 유형자산처분이익, 배당금수익, 외환차익, 회화환산이익, 투자자산처분이익, 자산수증이익, 채무면제이익, 전기오류수정이익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비용은 매출원가와 판매비와 관리비, 그리고 영업외비용으로 나누어집니다.

 

판매비와 관리비에는 급여, 복리후생비, 접대비, 통신비, 운반비, 수선비, 소모품비, 수도광열비, 임차료, 세금과공과, 차량유지비, 대손상각비, 감가상각비, 보험료, 수수료비용, 광고선전비, 여비교통비, 도서인쇄비, 경상개발비가 있고, 영업외비용으로는 단기매매금융자산처분손실, 재고자산감모손실, 유형자산처분손실, 외환차손, 외화환산손실, 기부금, 이자비용, 잡손실, 재해손실, 전기오류수정손실, 투자자산처분손실이 잇습니다.

여기서 또 할 수 있는것은 일상생활에서는 임차료와 임대료를 구분하기 않고 그냥 임대료로 쓰는데, 회계에서는 임대료는 수익으로, 임차료는 비용으로 구분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분개와 전기 예시는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전글

2018/04/16 - [경영학/일반 경영, 경제] - 회계 기초 - 분개, 전기, 자산, 부채, 자본, 수익, 비용,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등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