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비스트

제휴마케팅 용어 - CPC, CPA, CPS, CPI, CPM 본문

경영학/마케팅

제휴마케팅 용어 - CPC, CPA, CPS, CPI, CPM

kyong 2018. 7. 11. 23:06

모두들 안녕하세요.

장마때문에 비도 오고, 그 때문에 덥고 습한 여름 날 입니다.

분명 방학인데 저는 운전면허학원 다니랴... 학교 창업동아리 하러 가랴... 친구들 만나랴...

어떤지 학기중 보다도 더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는듯 합니다...ㅎㅎ

 

그래도!! 오늘의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오늘도 역시 마케팅, 그중에서도 제휴마케팅 광고 용어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휴마케팅 용어 - CPC, CPA, CPS, CPI, CPM

 

먼저 제휴마케팅이란 통상적으로 광고주가 개인들 또는 기업들에 광고를 문의하고, 각각의 개인과 기업들은 광고를 퍼뜨려서 각 실적(새로운 방문자 유입, 매출 등)에 따른 보상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요즘에는 이러한 제휴마케팅에 관련된 플랫폼이 많아지고, 이를 이용하여 1인 마케터로 활동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아래와 같은 구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제휴마케팅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그 필수 용어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CPC (Cost Per Click)

클릭당 비용.

광고 소비자가 클릭할 때마다 광고주의 주머니에서 비용이 나가는 방식입니다.

네이버에 뭔가를 검색해 보면 윗부분에 노란색 박스에 뜨는 광고(파워링크)가 대표적인 CPC의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CPA (Cost Per Action)

광고를 클릭한 소비자가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행동을 했을 때 나가는 비용입니다.

예를들어 설문조사나 사이트 회원가입 등이 있습니다.

 

3. CPS (Cost Per Sale)

판매당 비용.

1판매당 일정한 비율의 수수료를 지불하는 형식입니다.

확실한 매출이 발생했을때만 매출의 일부의 수수료만 지급하기 때문에 많은 광고주들이 이용하는 듯 보입니다.

대표적인 제휴마케팅 플랫폼인 텐핑에 있는 CPS형식의 광고에는 티몬, 쿠팡, 예스24등 유명한 기업들이 보입니다.

 

4. CPI (Cost Per Install)

설치당 비용.

소비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했을때 마다 비용이 나가는 방식입니다.

앱 설치도 일종의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한 행동을 했을 때 지불되는 비용이기 때문에 CPA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원래는 앱 설치도 CPA였다가 따로 분류된 것이라고 합니다.

 

5. CPM (Cost Per Mille)

노출 1,000회 당 비용.

개인이나 기업이 광고주에개 의뢰받아서 내보낸 동영상 등의 광고를 소비자에게 1,000회 노출되었을 때 마다 비용을 지불받는 형식입니다.

비슷한 형식인지는 모르겠는데 제휴마케팅 플랫폼 애드픽에서는 페이스북 등에 광고를 노출하고 조회수가 200회 될 때 마다 비용을 받는 형식의 광고가 있습니다.

 

이제 제휴마케팅 관련 용어들을 알아보았으니 다음에 기회가 되면 제가 이용하고 있는 제휴마케팅 플랫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