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비스트

저평가 종목을 고르는 4가지 방법 본문

경영학/증권, 주식

저평가 종목을 고르는 4가지 방법

kyong 2018. 8. 24. 18:34

안녕하세요. 태풍이 경기도를 지나간 오늘은 주식투자를 할 때 저평가 종목을 고르는 투자지표 4가지를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저평가주를 찾는 방법은 가장 근본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비교해서 찾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그 기업의 가치를 찾아내기 위해서 HTS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투자지표를 찾아보겠습니다.

 

저평가 종목을 고르는 4가지 방법

 

먼저 기업의 가치는 수익가치, 자산가치, 성장가치의 3가지 가치로 구분된다고 하는데요,

이중에서 우리가 알아볼 투자지표 중에서 자기자본이익률(ROE), 주당순이익(EPS)과 주가수익비율(PER), 이브이에비타(EV/EBITDA)는 수익가치로 평가하고, 주가순자산비율(PBR)은 자산가치로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이제 이 지표들을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자기자본이익률(ROE : Return On Equitly)

먼저 기업의 자산을 가지고 이익을 낼 수 있는 것은 총자산수익률(ROA : Return On Asset)로 나타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회계에서도 배우듯이 자산은 기업의 부채(빚)까지도 포함되기 때문에 주주의 입장에서는 총자산수익률보다는 순전히 자기자본으로 수익을 얼마나 낼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하겠죠. 그렇기 때문에 당기순이익을 평균자기자본으로 나눈 자기자본이익률이 높은 것이 중요하겠죠.

총자산수익률(ROA) = (이익 + 총자산) × 100

자기자본이익률(ROE) = (당기순이익 + 평균 자기자본) × 100

 

여기서 포인트는 

ⓐ 최소한 ROE가 은행 이자보다 높은 종목에 투자.

ⓑ ROE가 무작정 높은 기업이라고 하더라고 주가가 기업의 현재 가치나 실적 등에 비해서 너무 고평가 되어있는 경우에는 투자하면 수익을 기대할 수 없음.

ⓒ 현재의 ROE보다는 예상 ROE가 더 중요. 하지만 예상 ROE는 기업의 환경에 따라 계속 변화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

 

 

② 주당순이익(EPS : Earning Per Share)과 주가수익비율(PER : Price Earning Ratio)

EPS와 PER은 기업의 가치와 주가의 현재 수준을 알아볼 수 있는 투자지표입니다

EPS는 세후순이익을 발행주식수로 나눈 것으로 주식 1주가 한 해 동안 벌어들이는 순수익을 말합니다.

EPS가 마이너스라면 기업이 손실을 보고 있다는 뜻으로 자본잠식이 이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당순이익(EPS) = 세후순이익 / 발행주식수

예상 주당순이익(EPS) = 예상 세후순이익 / 발행주식수

 

 

여기에서 주가수익비율을 구하는 방법은 현재의 주가를 EPS로 나눈 것입니다.

주가수익비율(PER) = 주가 / 주당순이익(EPS)

예상 주가수익비율(PER) = 주가 / 예상 주당순이익(EPS)

 

이 식을 풀어서 해보면 기업의 시가총액을 세후순이익으로 나눈 값이 되겠죠.

주가수익비율(PER) = (주가 × 발행주식수) / 세후순이익 = 시가총액 / 세후순이익

 

그리고 적정주가를 구해보면

적정주가(기업가치) = 예상 주당순이익(EPS) × 업종평균 주가수익비율(PER)

이렇게 되겠죠.

 

위 식들을 보면 PER가 낮으면 저평가된 종목이고, 반대로 PER가 높으면 고평가된 종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PER의 높고 낮음을 판단하려면 업종 PER을 기준으로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현재의 PER이 높다고 해서 무작정 주가가 고평가 되어있다고 볼 수는 없으므로(위험도가 높지만 기대 수익률도 높은 경우 PER이 높을 수 있음) 미래의 예상 PER도 함께 비교해봐야 합니다.

 

③ 이브이에비타(EV/EBITDA)

이브이에비타(EV/EBITDA)는 순수하게 영업이익만으로 기업의 가치를 알아내는 지표입니다.

 

먼저 이브이(EV)는 기업의 가치(Enterprise Value)로, 시가총액에 순차입금을 합친 값입니다.

그리고 에비타(EBITDA : Earnings Before Imterest, Tax,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는 세전 영업이익에 비현금성 비용을 합친 것으로  세전 기준 영업흐름을 나타냅니다.

이브이(EV) = 시가총액 + 순차입금(총차입금 - 현금 및 투자유가증권) 

에비타(EBITDA) = 영업이익 + 비현금성비용 + 제세금

*비현금성비용 : 비용으로 처리하지만 현금이 실제로 지출되지 않는 것. ex) 감가상각비

 

이브이에비타(EV/EBITDA)는 즉, 현금(기업의 가치)을 창출해 낼 수 있는 능력이 시가총액에 비해서 얼마나 평가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를 다르게 표현하면 기업이 영업활동만으로 지금과 같이 이익을 낼 경우 투자금액(시가총액 + 순차입금)만큼 버는데 몇년이 걸리느냐를 나타낸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브이에비타 또한 낮을 수록 좋다고 보면 됩니다.

이브이에비타(EV/EBITDA) = (시가총액 + 순차입금) / (영업이익 + 비현금성비용 + 제세금)

 

④ 주가순자산비율(PBR : Price Book-value Ratio)

PBR은 주가를 1주당의 자산가치로 나누었을 때 몇 배 인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기업의 청산가치(장부상의 가치)와 시장가치를 비교해 보는 방법으로 쓰인다고 합니다.

주가의 수익성만으로 주가를 판단하는 PER에 비해서 PBR은기업의 재무내용과 비교해서 주가를 판단합니다.

PBR은 재무내용에 비해 주가 수준이 어느정도인지를 볼 수 있습니다.

PBR이 높다는 것은 재무내용에 비해서 주가가 높다는 것이고, PBR이 낮다는 것은 그 반대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PBR이 낮을 수록 저평가 된 종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가순자산비율(PBR) = 주가 / 주당 순자산

 

이 식을 풀어보면,

주가순자산비율(PBR) = 주가 / 주당 순자산 = 주당 이익 / 주당 순자산 × 주가 / 주당 이익

= 자기자본이익률(ROE) × 주가수익비율(PER)

즉 PBR은 기업의 자산가치에 수익가치를 더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냥 인터넷에도 흔히 돌아다니는 공식들만 끄적거려봤는데요.

더 깊은 내용을 보시려면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윤재수 지음)를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