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비스트

주식용어 - ETF, 인버스, 레버리지 본문

경영학/증권, 주식

주식용어 - ETF, 인버스, 레버리지

kyong 2018. 5. 24. 21:30

안녕하세요.

주식을 하다 보면 모르는 용어들이 많은데요.

그 중에서 오늘은 ETF, 인버스, 레버리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용어 - ETF, 인버스, 레버리지

일단 인버스와 레버리지를 알기 전에 ETF가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고 가야겠지요?

ETFExchange Traded Funds의 약자로 상장지수펀드를 말합니다.

여기서 펀드란 투자회사가 불특정다수로부터 투자하기 위해 모은 자금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여러 친구들이 돈을 모아서 과자를 사먹는것이라고 비유할수 있겠죠?ㅎㅎ

 

상장지수펀드는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펀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것은 특정 지수의 움직임에 따라서 실시간으로 결정됩니다.

 

ⓒ키움증권 영웅문 모바일

 

HTS의 ETF 종목검색으로 들어가보면 주로 인버스와 레버리지를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인버스'역(반대)'라는 뜻입니다.

어쩌면 용어 자체로 보면 대한민국의 인문계 고등학생이라면 친숙할(?) 단어 입니다. 수학에서 역함수 배울때 나오죠...ㅋ

이것은 다른것들과는 조금 특이하게 지수가 떨어지면 반대로 오르게 됩니다. 시장이 안좋을때 유용한 지표가 될 듯 합니다.

 

그리고 레버리지는 그 자체로만 해석해보면 '지렛대'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특정 지수의 2배로 움직입니다.

예를들어 A 지수가 2%가 오르면 A레버리지는 4%가 오르게 되는 것입니다.

두배로 수익을 얻을 수 있으니까 좋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지수가 떨어진다면 그 떨어진 두 배 만큼 떨어지니 조심하셔야 할 듯 합니다.

 

저는 읽어보지 않았지만, 주식투자 ETF로 시작하라 라는 책도 있을만큼 ETF는 용어는 어려울 수 있지만 주식 초보들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의주식 어플에는 ETF가 없어서 저는 알게된지 얼마 안됨...)

왜냐하면 특정 종목이 아닌 특정 산업의 분석만으로도 충분히 투자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여기서 이만 물러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