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비스트

BCG 매트릭스 기법이란? 본문

경영학/일반 경영, 경제

BCG 매트릭스 기법이란?

kyong 2018. 6. 23. 23:10

안녕하세요.

제가 예전에 <카카오 3.0 + 카카오톡 3.0 '캐시카우는 아직'>이라는 제목의 인터넷 기사를 본 적이 있는데요.

과연 이 '캐시카우'란 무엇일까요?

오늘은 이것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BCG 매트릭스 기법이란?

BCG 매트릭스 기법의 BGC는 Boston Consulting Group 즉, 보스턴컨설팅그룹 이라는 미국 메사추세츠주 보스턴에 설립된 컨설팅회사를 말합니다.

BCG 매트릭스 기법은 그 보스턴컨설팅그룹에서 사용되었던 기법으로, 산업이나 시장성장률과 시장점유율로 사업의 기회를 분석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아래 사진은 이것을 그림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기업이 가장 좋은 상황은 무엇일까요?

딱 그림만 보신다면 높은 시장성장률과 높은 시장점유율의 교집합인 별(Star)이 가장 좋아보이죠?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지금부터 그 이유를 하나하나 경우의 뜻을 설명하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CG 매트릭스 기법에서 물음표(Question Mark)는 높은 시장성장률과 낮은 시장점유율인 상황으로 시장은 커지고 있는 반면에, 경쟁력이 떨어져 크게 수익을 내지 못하는 상황이 특징입니다.

현금의 흐름으로 봤을때는 +, -, - 로 현금유입보다 유출이 큽니다.

 

별(Star)은 위에서 말했듯이 높은 시장성장률과 높은 시장점유율인 상황을 말합니다.

즉, 커지고있는 시장에 효과적으로 침투해있기 때문에 큰 수익을 내고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금의 흐름은 +, +, -, - 로 현금유입과 유출이 모두 큽니다.

시장이 커지는 상태이므로 많은 투자자금을 필요로 합니다.

 

현금젖소(Cash Cow)는 낮은 시장성장률과 높은 시장점유율인 상태입니다.

현금도 많이 벌어들이고, 수익도 많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금의 흐름은 +, +, - 입니다. 현금의 유입이 유출보다 큽니다.

 

마지막으로 개(Dog)는 낮은 시장성장률과 낮은 시장점유율인 상황으로 시장이 커질 가능성도 낮고, 수익도 거의 나지않는것이 특징입니다.

현금의 흐름은 +, - 로 현금유입과 현금유출이 모두 작습니다.

이는 사업에서 철수하는 것이 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의 입장에서 가장 좋은 것은 물음표(Question Mark)인 사업단위를 별(Star) -> 현금 젖소(Cash Cow)단계로 이루어지도록 하고, 현금젖소에서 남은 잉여 현금을 다시 다른 사업단위에 투자(별이나 물음표에 투자)하여 선순환을 유지시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예전에 본 기사 <카카오 3.0 + 카카오톡 3.0 '캐시카우는 아직'> 링크를 첨부하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http://www.ki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11797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