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비스트

조셉 그렌빌의 투자법칙 - 매수 신호 본문

경영학/증권, 주식

조셉 그렌빌의 투자법칙 - 매수 신호

kyong 2018. 2. 26. 22:03

안녕하세요.

오늘은 조셉 그렌빌(Joseph Granville)의 투자법칙, 그중에서 매수 신호 4가지를 포스팅 할까 합니다.

 

매수 신호를 알아보기 전에 조셉 그렌빌이 어떤 사람인지부터 알아야겠죠?

조셉 그렌빌(Joseph Granville)은 금융 작가와 투자 세미나 연사를 직업으로 하고 있었고,

On-balance volume(OBV) 라는 기법을 개발했습니다. (출처 : 위키백과)

(OBV란? '거래량은 항상 주가에 선행한다.' 라는 것을 전제로 거래량 분석을 통해 주가를 분석하는 기법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이제 조셉 그렌빌이 어떤 사람인지 알아봤으니 이제 그의 투자법칙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셉 그랜빌의 투자법칙 - 매수신호

 

 

조셉 그렌빌의 매수신호는 총 4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이동평균선이 하향하다가 보합 or 상승으로 전환하고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상회하면 매수한다.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뚫고 올라간다면 뚫게 된 이동평균선을 지지선으로 상승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럴경우에 보통 골든크로스가 일어나며 이는 상승추세로의 변화의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2.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이동평균선을 하회하고 있으면 매수한다.

상승중인 이동평균선 아래로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이동평균선의 방향에 변화가 생기지 않으면 최종적으로 주가는 상승하게 됩니다.

3. 이동평균선보다 높이 있는 주가가 하락하였지만 이동평균선을 하회하지 않고 다시 상승하면 매수한다.

주가가 상승중인 이동평균선 위에서 반락(오르던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더라도 이동평균선을 지지하고 올라왔을때 강력 매수한다.

이때는 이동평균선이 강한 지지선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4. 하락하고 있는 이동평균선 아래로 주가가 급락하면 다시 이동평균선 위로의 상승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단기 상승을 노려 매수할 수 있다.

저는 솔직히 4번은 조금 위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하락추세 전환의 신호일 경우일 수도 있으니 조심하는 편이 좋을듯 합니다.

 

오늘은 4가지의 매수신호를 알아봤으니 다음에는 매도신호 4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뵙겠습니다.

Comments